본문 바로가기

현장

동시대 무용 현장에서 벌어지는 현상과 논의에 주목하고, 이를 다각도로 집중 조명합니다.

2017.04.27 조회 2890
  • 페이스북
  • 트위터
  • url복사
  • 프린트

국내외 무용 학회 소개

안내노트는 예술계 현장인의 실무 가이드를 위한 기사를 제공합니다.
현장에서 궁금한 점을 춤:in 이메일 (choom-in@sfac.or.kr)로 보내주시면 담당 전문가의 매칭을 통해 답변해 드립니다. 무용인들의 많은 참여바랍니다.

국내외 무용 학회 소개

양은혜_《춤:in》 편집위원

국내외 무용 학회와 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를 소개합니다. 무용학 연구자들을 비롯하여 무용에 관심 있는 타 분야 연구자, 학자, 기획자, 비평가, 예술가 등은 학회에서 발행하는 논문의 주제와 내용을 통해서 현재 국내외 무용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. 작품창작과 더불어 지속적인 연구는 무용해석의 지평을 넓혀갈 수 있을 것입니다.
아래 내용에서 국내 학회와 학술지는 학회명, 학술지, 사이트, 논문투고 자격, 매해 발행 건수로 정리되어 있습니다. 해외 학술지는 미국을 중심으로 학회명과 학회지, 사이트로 정리하였으며 그 외에 영국 학회 한 건을 소개합니다.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면 자세한 투고규정 및 관련 행사를 알 수 있으며 현재까지 축적된 논문집을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.
미국의 학회는 대표적인 학회를 간단한 소개와 학회명과 학술지, 사이트로 정리하였으며 기타 미국 학회 및 학술지는 학회명, 학술지, 사이트로만 표기하였으며 미국 학회 상세 검색은 cordance.org에서 가능합니다.



‘한국무용연구’는 춤 공연 예술분야, 다원예술분야, 생활예술분야에 관련된 논문을 다루고 있으며 매해 4회 간행합니다. 학회의 회원에 한하여 논문 투고가 가능합니다.
학회명: 한국무용연구학회
학술지: 한국무용연구 Journal of Korean Dance
사이트: www.jkd.or.kr

무용역사기록학회는 무용학 관련 논문을 매해 4회 간행하고 있습니다. 학회의 정회원에 한하여 논문 투고가 가능합니다.
학회명: 무용역사기록학회
학술지: 무용역사기록학 The Journal of DSDH (DSDH)
사이트: www.sddh.org

대한무용학회는 무용학 관련 논문을 매해 6회 간행하고 있습니다. 학회의 회원에 한하여 논문투고가 가능합니다.
학회명: 대한무용학회 The Korean Society of Dance
학술지: 대한무용학회논문집 The Korean Journal of Dance
사이트: www.ksdance.org

학회명: 한국무용예술학회
학술지: 무용예술학연구 The Korean Journal of Dance Studies

세계민족무용연구소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부설기관으로 민족무용과 무용학에 관련한 논문은 매해 1회 간행하고 있습니다. 석사 이상의 학위가 있는 자는 논문투고를 할 수 있습니다.
학회명: 세계민족무용연구소 The World Ethnic Dance Institute
학술지: 민족무용 The Ethnic Dance
사이트: www.wedi.or.kr

한국체육철학회는 스포츠와 무용분야를 중심으로 신체 움직임의 철학적 연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 논문투고 및 일정은 사이트 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학회명: 한국체육철학회(구 한국스포츠무용철학회)
학술지: 움직임의철학 : 한국체육철학회지 Philosophy of Movement
사이트: kpssd.sportskorea.net

우리춤연구소는 한국 춤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매해 2회 논문집을 발간하고 있습니다. 논문투고는 학회의 회원에 한해 가능합니다.
학회명: 우리춤연구소
학술지: 우리춤과 과학기술
사이트: rid.hanyang.ac.kr

한국무용과학회는 무용 연구의 과학적 접근을 목적으로 하여 수시접수 받고 있으며 매해 4회 논문을 발행하고 있습니다. 논문투고는 학회의 회원에 한해 가능합니다.
학회명: 한국무용과학회
학술지: 한국무용과학회지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
사이트: www.dancescience.or.kr



미국


Congrass on Dance는 무용학자와 교육자 및 예술가의 국제적인 조직체로써 무용분야 전반의 다양한 접근 방식과 소통으로 춤의 해석과 이해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.
학회: Congress on Research in Dance
학술지: Dance Research Journal,
사이트: www.cordance.org

Society of Dance History Scholars는 예술, 인문학, 사회 과학 전반에 걸쳐 연구와 출판, 공연을 통해 무용 연구 분야를 발전시키고 있습니다. 연례 컨퍼런스 개최, 출판을 통한 장학금 형성을 하는 등 미국 및 해외 동료조직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.
학회명: Society of Dance History Scholars
사이트: sdhs.org

National Dance Education Organization은 예술을 중심으로 한 무용 교육 발전에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 조직입니다. NDEO는 인간 경험에 비롯한 무용에 중점을 두고 무용가, 교육가를 비롯한 관리자에게 네트워크, 연구 등을 지원합니다.
학회명: National Dance Education Organization
학술지: NDEO Journals
사이트: www.ndeo.org

학술지: JOURNAL OF EMERGING DANCE SCHOLARSHIP
사이트: www.wda-americas.net

학회명: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Blacks in Dance(IABD)
사이트: www.iabdassociation.org



영국


발행처: Edinburgh University Press
학술지: Dance Research
사이트: www.euppublishing.com/loi/drs




양은혜_《춤:in》 편집위원


목록

댓글 0

0 / 300자